전통문화

당신이 만나고 싶은 이천은 어디인가요?

전통사찰

  1. 전통문화
  2. 전통사찰
연화정사 (蓮華精舍) 상세보기 - 제목,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연화정사 (蓮華精舍)
신흥사와 설성(雪城)이 있는 설성산의 반대쪽인 북쪽 산줄기 기슭에 위치한 연화정사(蓮華精舍)는 설성면과 장호원읍과의 경제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 이천시 관내의 남쪽에 위치한 설성면은 본래 충청북도 음죽군 원북면이었다.
일제시대 초기인 1914년에 이천군에 편입되면서 설성산(雪城山)과 노성산(老星山)에서 이름을 따 설성면(설성면)이라 하였다.
연화정사는 원래 음주사의 자리였다. 연화정사는 석불입상만 서 있는 옛 음주사 자리에 1982년 3월부터 그해 11월까지 8개월간공사를 하여 같은 해 11월 14일 법당낙성식을 하였다.
연화정사 이전 절의 역사는 음주사를 통해 살펴보아야 하는데 그럴러면 현재 연화정사 대웅전 옆에 보존되어 있는 석불입상과 관련하여고찰해 보아야 한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이 석불입상은 1018년(현종9) 중앙에서 준지방관인 감무(監務)를 두어 아문을 설치하면서 시장의 번영을 기원하는 뜻에서 현재의 위치에 석불입상을 건립하였다고 한다.
즉 설성면 자석리는 고려 때 음죽현 관아가 있던 곳이였다.
그런데 《고려사》지리지를 보면 음죽현에 감무를 파견하는 것은 1018년 이후의 일이다.
《고려사》에 의하면 감무의 파견은 빨라야 고려 예종대(1105 - 1122)이후의 시기이다.
따라서 석불입상의 조성 연대도 예종 이후가 되면 연화정사의 전신이라할 음주사의 창건도 이 무렵의 일이다.
고려 예종때(1105 - 1122)에 창건된 음주사의 역사는 그후 전혀 알려지지 않았고 단지 절터만 남아 있던 곳에 1967년 대웅전을 세우고 산신각·요사채를 건립하여 연화정사라 하였다.
그러나 수년 후 산사태가 일어나 미륵불만 남고 모두 파손된 상태로 있었는데 1982년 원봉(圓峰)스님이 대웅전과 요사를 지어 절을 중건하였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