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전시실

  1. 민주화운동기념관
  2. 상설전시
  3. 제1전시실
버튼을 누르시면 상세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01. 민주는 사람이다

열사 이야기

권위주의 정권에 항거한 민주열사들의 모습과 그들이 하고자 했던 이야기들을 모아 음향과 영상을 이용하여 종합적으로 연출 하였다.

02. 열사와의 예술공감

문학

열사들이 읽고 공감했던 문학 작품들을 통해 그들의 이야기와 사상·감성을 느끼고, 키오스크 검색을 통해 작품들의 다양한 배경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

민중미술 작품들을 민주화 운동 현장에 대표적으로 등장했던 걸개그림으로 연출하였고, 당시 현장에서 민중과 호흡하며 소통과 단결을 추구한 민중미술 장르를 키오스크 등을 이용하여 소개하였다.

음악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현장에서 열사들이 불렀고 민중들이 공감했던 음악을 검색하고 청취 해 볼 수 있게 자작나무 형태의 오브제에 검색기(11대)를 설치하고, 바닥에 시대별 공연현장 영상을 투사하였다.

공연

민중 공연예술은 권위주의 정권에 대한 비판과 풍자, 해학으로 활발히 표현되었던 저항문화로써 탈춤, 마당극, 연극 등의 주요 작품들을 영상으로 감상하며, 풍물패를 인형으로 제작하여 포토라인으로 활용하였다.

03. 열사와의 대화

민주나무

민주나무는 제1전시실 전시공간의 대표적인 전시물로 민주열사들을 상징하며, 그들의 희생과 노력으로 일구어 온 대한민국의 민주화의 결실을 조명으로 표현하였다. 민주나무의 그늘 아래에서 열사들과 소통하며 그 들의 꿈과 의지를 다시 한 번 이해하고, 열사들에 대한 추념의 공간으로 승화시키고자 하였다.

열사면담/열사검색

15대 DID 패널을 이용하여 민주열사의 정보를 검색 할 수있게 하고 제2전시실 ‘민주화를 위한 다짐 코너’와 관람 후기 시스템을 연계하여 관람후기 및 민주열사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들을 보낼 수 있고, 키오스크에서는 민주화 운동 관련 열사 및 사건별로 검색 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