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1. 농업/축산
  2. 농업인광장
  3. 교육자료실
고구마 흉작 질문 상세보기 -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고구마 흉작 질문
작성자 김정현
작성일 2019.12.06
조회수 147
질의내용

안녕하세요 고구마를 3번에 걸처 심었습니다. 

고구마가 하나도 안달린 것이 더 많습니다. 

하나도 안달린 고구마 포기가 많은거로 봐서는 처음에 심은 것이 안달린 것이 아닌가 생각됨니다. 

처음에 고구마 심고 많이 가물어 약 3분의 1이 죽어 2차에 걸처 보식하였습니다. 

고구마 수확현황은 고구마가 단 1개도(작은것 포함해서) 안달린 것이 너무 많습니다. 

달린 포기는 제대로 달렸습니다.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내년에라도 잘 지어야하는데 고구마 농사 잘하는 방법 알려 주세요.

참, 올해 농협에서 보급하는 포대형 퇴비를 넣었습니다.

답변내용

○ 고구마의 덩이뿌리가 생기지 않는 원인은 여러 가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는 현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 민원인께서 재배한 고구마의 종류(품종), 밭 토양의 특성, 재배과정 등에 대하여 정보가 없어 고구마가 안 달린 원인을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가 없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고구마가 잘 안 달리는 원인으로는 ①너무 깊게 심었을 때, ②가리질 비료가 부족하고 질소질 비료가 과다해서 줄기만 무성하게 자랄 때, ③덩굴쪼김병 등 병해가 심할 때, ④활착기에 가뭄이 심하여 뿌리만 땅속 깊이 자라고 덩이뿌리를 형성하지 못한 경우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 특히 금년에는 고구마 심는 시기에 가뭄이 심하여 여러 번 보식한 농가가 많았고, 살아 있는 것은 수분 부족에 의하여 뿌리만 땅속 깊이 뻗고, 가리질 비료 부족 등으로 덩이뿌리를 형성하지 못하여 고구마가 안 달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 참고로 고구마 재배 시에는 ①우량 품종의 선택 ②균형 시비(인산질 비료와 가리질 비료 시용, 가리질 비료가 부족하면 덩이뿌리가 안 생김) ③가능한 얕게 심는(심을 때 가물면 물을 주고 심음)것이 좋습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