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1. 농업/축산
  2. 농업인광장
  3. 교육자료실
고구마 썩음병 방제 방법 문의 상세보기 -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고구마 썩음병 방제 방법 문의
작성자 김정현
작성일 2019.12.02
조회수 224
질의내용

고구마를 재배하는 농부입니다.
3년 전부터 고구마를 식재한 밭의 한 부분에서 고구마 줄기가 썩어서 말라지고, 고구마 덩이가 윗부분부터 썩어 들어가면서 매우 심한 역겨운 냄새가 납니다.
땅 속에 굵게 자란 고구마가 통째로 썩어서 고구마는 흔적도 없어지고 고구마가 있던 자리가 동공처럼 텅 비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가 갈수록 차츰 이 병이 발생하는 면적이 늘어나서 더 넓어지고, 금년에는 병이든 포기의 지상부에 치밀한 병균의 조직이 도포되어서 말라진 고구마 줄기를 중심으로 토양 표면을 20∼30cm 정도로 원형을 이루며 덮고 있는데, 조직이 매우 치밀하고 그 조직을 손으로 걷어내어서 찢으려고 해보니 매우 치밀하고 손으로 쉽게 찢기가 힘들 정도의 상태였습니다.
이런 병의 증상이 고구마를 식재하는 밭 한 곳에서 발생하더니 금년에는 그 밭에서 500m정도 떨어진 밭에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병을 방제할 수 있는 방법을 문의 드립니다.
그리고 고구마 밭에 굼벵이가 많아서 효과적인 방제 방법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내용

“고구마 줄기, 덩이가 썩으면서 역겨운 냄새가 나고 땅속 고구마가 통째로 썩어 없어지는 현상”에 대하여

  • 토양에 존재하는 곰팡이 균은 수년간 존재하면서, 작물의 뿌리와, 줄기 등의 상처 부위를 가해하여 고구마 줄기, 덩이가 썩고, 세균 번식으로 인한 역겨운 냄새가 나며, 고구마 괴경(덩이) 자체가 없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병든 포기의 지상부는 병균의 조직이 도포되어서 토양표면을 20∼30cm 원형으로 덮고 있으므로 병명과 방제방법, 유사사례와 타 장소 감염 여부”에 대하여

  • 작물을 가해하는 토양 속 곰팡이 균은 식물체(잎, 줄기, 뿌리 등)를 가해 후 곰팡이가 2차 생장(자실체 형성하는 시기) 할 수 있는 적정 생육환경이 되면, 자실체(버섯)를 형성 하여 작물(고구마) 생산을 못하게 하는 큰 피해를 초래 할 수 있으며, 병명은 현재까지 없고, 버섯류 발생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 방제방법은 한국작물보호협회에 등록된 적용약제는 없고, 추후 병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지역 농업기술센터에서 토양 검정을 실시하여, 적정한 산도(pH) 조절, 부족한 비료(유기물, 화학 비료 등) 공급 등으로 고구마 재배에 적합한 양질의 토양 환경을 갖추어 주어야 하며, 작물피해 발생 초기에는 병원균 진단(동정) 결과에 맞는 화학적 방제(등록된 적용농약 처리)로 병원균 밀도를 낮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 병원균 진단(동정) 기관 : 경기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 농업생물팀 작물병해 진단 및 방제연구실(031-229-5833)
  • 토양 속 곰팡이 균이 타 장소로 감염되는 것은 작업농기구, 사람의 신발 등에 붙어 있는 흙 등으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 밭의 굼벵이 효과적인 방제 방법”에 대하여

  • 고구마 정식 전에 한국작물보호협회에 등록된 적용약제(상표명 : 심마니, 다아라, 포스 등 입제)를 토양혼화 처리하는 방법이 있사오니 농약안전사용기준에 의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