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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트 비지니스-2 상세보기 - 공개여부,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파일 정보 제공
공개여부 공개
제목 콘텐트 비지니스-2
작성자 서은택
작성일 2006.06.15
조회수 1162
콘텐트 비즈니스의 9가지 원칙 콘텐트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핵심요소로 다음의 9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1. 콘텐트 비즈니스는 부수적인 사업이 아니다. : 대부분의 회사들이 인터넷을 통해 콘텐트를 올리는 것을 부수적인 사업영역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유저의 입장에서도 ‘콘텐츠는 넘쳐 나지만 볼 만한 콘텐츠는 없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단순히 오프라인 콘텐츠의 인터넷판이 아니라 기존의 것과는 전혀 다른 개념으로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차별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콘텐츠 구성에서는 인터넷의 활용이 중요하다. : 디지털 콘텐츠는 종이매체에 있는 그대로를 스캔해서 올리는 것과는 전혀 차원이 다른 느낌을 주어야 한다. 무엇보다 웹의 특징이나 장점을 최대한 살린 콘텐츠 제작이 필요한 것이다. 예를 들어, 하이퍼 링크와 하이퍼 텍스트를 이용해 정보 취득을 용이하게 하고 자바, Shockwave 기술을 활용해 동영상을 만들어 내는 등 디지털 콘텐츠가 지니고 있는 고유의 강점을 부각시켜야 한다. 3. 콘텐츠에 전략 아이템을 가져라. : 한 기업이 여러 종류의 콘텐츠를 다루는 것은 가능하다. 때에 따라서는 사내 제작과는 별도로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이때 반드시 ‘전략 상품’을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철저한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네트(소니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자체 제작한 콘텐츠는 대부분 ‘전략 상품’의 성격을 띠며, 외주를 주어 콘텐츠를 만드는 경우에도 제작과정에 들어가는 비용을 직접 부담하거나 적절한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타 기업에 해당 콘텐츠를 공급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4. 콘텐츠의 초기 구축비용을 예상하고 그 방안을 마련하라.: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제작비와 운용비의 비율이 전혀 달라지게 된다. 프로그램 구축 후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는 경우가 있는 반면 커뮤니티 형태의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운영비가 소요된다. 따라서 서비스 시작 후 유저의 지원에 관한 비용을 미리 예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콘텐츠 비즈니스의 관건은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다. : 비즈니스적인 측면의 핵심은 주요 고객층의 선정과 유저확보를 위한 마케팅 능력이다. 인터넷의 특징인 양방향성을 살려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마당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핵심 매니아 층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콘텐츠가 계속 유지되도록 하는 것도 바로 이들이라는 사실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6. 콘텐츠 비즈니스에서도 분업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 콘텐츠 유통분야도 경쟁이 치열해져 가고 있다. 각 기업은 자사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미약한 부분은 아웃소싱 또는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해결하는 형태로 바뀌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7. 어느 수준의 콘텐츠가 가정 적절한 것인지 판단하라. : 인터넷 프로바이더 및 유저가 어느 정도 수준의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적정 품질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외에도 ‘콘텐츠 비즈니스에서의 원가결정은 다른 비즈니스와는 전혀 다르다’, ‘초기에는 수익성보다 고객을 잡는데 중점을 두어라’를 비즈니스의 원칙으로 제시하고 있다. 과도한 마케팅 비용과 낮은 마진도 함께 고려되어야 디지털 콘텐츠를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연결시키려고 하는 국내 벤처기업에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심도 깊은 분석 없이 관계자 인터뷰 및 비즈니스 모델 소개에 그치고 있는 부분이 많아 저자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수익모델의 부재 외에도 과도한 마케팅 비용 및 낮은 마진 등 콘텐츠 비즈니스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재해 있는 데 비해 이에 대한 언급이 미진한 것도 아쉬운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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