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 이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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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이천시는
2004년도에 교육인적자원으로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어 「창조적 학습을 통한 꿈이 있는 미래도시 건설」을 위하여 평생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평생학습진흥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도시란?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는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 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 (Restructuring) 운동이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간 연계, 지역사회간 연계, 국가간 연계시킴으로서 네트 워킹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지역 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 사회 교육운동입니다.

평생학습도시의 목적

  • 개인의 자아실현 및 삶의 질 향상으로 행복체감지수 향상
  • 인적자원의 육성과 개발로 지역경쟁력 제고
  • 공동체의식 확보로 사회적 통합증진
  • 지역사회 참여·주체의식 신장으로 주민자치 활성화

평생학습도시 추진 배경

한반도의 중심부 및 경기 동·남부권의 핵심 지자체의 역할

이천시는 한반도의 중부내륙과 경기도의 동남부권에 위치하고 있는 도·농복합형 도시로 한반도의 중심부에 위치한 지리적 중심 역할과 아울러 교육,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대한 기초지방자치단체의 핵심 역할과 중부내륙지역과 경기도 동남부권의 평생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기 위한 기틀이 절실히 요구 됩니다.

도농복합형 도시에 따른 지식정보의 격차 해소 및 지역공동체 형성 필요

이천시는 도시형태인 4개동의 인구비율이 40%에 달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90% 이상의 면적이 농촌지역으로 구성된 지자체로, 문화 및 교육시설이 洞(도시)지역에 편중되어 2읍 8면의 주민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습니다. 이에 농촌형 지역에 대한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통한 생산적 지식정보 제공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고 이천시민으로서의 자긍심과 지역공동체를 형성하는 구심체 역할 필요

국제적 특성화 도시 건설과 문화시민으로의 자질 함양

이천시는 세계도자기엑스포의 성공을 계기로 문화(자매)교류 추진, 유네스코 창의도시 가입(2010년) 등 국제적 도예문화 특성화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UNESCO 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 : GNLC) 선정(2016년)을 통해 세계적 평생학습 도시로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역 문화특성에 대한 시민적 욕구와 국제적 문화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 인접한 제약적 요건으로 인한 전문교육시설의 부족

이천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전 지역이 자연보존권역과 팔당상수원 보호지역에 해당되어 도시개발과 평생학습의 전문교육시설을 갖출 수 있는 대학교(4년제)의 설립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어 시민들의 학습환경이 열악한 상태입니다. 이에 평생학습 관련 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시민의 욕구를 충족하고 지적 자본의 확충 기회를 제공을 통한 평생학습도시를 건설코자 합니다.

평생학습도시 구성 체계

  • 시청 평생교육과
    • 평생학습 시책 개발연구
    • 평생학습 종합정보 제공
    • 평생학습네트워크 구축
    • 평생학습프로그램 개발·운영
    • 평생학습 상담창구
  • 교육지원청 ↔ (시청) 평생교육과
  • 시민단체·기업, 여성회관, 노인종합복지회관, 근로자종합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이천영어마을 ↔ (시청) 평생교육과
  • (시청) 평생교육과 ↔ 읍·면·동 주민자치학습센터
  • (시청) 평생교육과 ↔ 지역대학교(대학), 도서관, 이천문화원, 시립박물관·미술관, 청소년문화센터, 청소년문화의 집

CI설명

이천시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City, Icheon)
  • 주황색

    이천시 평생학습도시가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는 모습과 창조적인 학습을 위한 열정과 의지

  • 녹·청색그라데이션

    평생학습을 통해 삶이 풍요로워지고 꿈을 키워주는 이천시 평생학습도시를 의미

  • 군청색

    이천의 선진평생학습도시로서의 미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