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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본인서명사실확인, 전자본인서명확인)

홈 전자민원창구 > 민원신청 > 인감증명(본인서명사실확인, 전자본인서명확인)

인감증명 발급

  • 발급기관 : 시청, 구청, 동주민센터 민원실
  • 처리절차 : 신분증제출(주민등록증, 자동차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 중 하나) → 발급
    • 대리인 발급시: 위임자의 신분증과 도장,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 부동산매도용 발급시 : 매수자 이름(법인명), 주민등록번호(법인번호), 주소
  • 수수료:600원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란?

인감증명제도와 효력이 동일한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는 본인이 서명했다는 사실을 행정기관이 확인해 주는 제도

발급절차

민원인이 직접 행정기관에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출하고 발급 신청 (※대리발급 불가)

민원인발급절차

  1. 민원인 본인이 발급기관 직접 방문
  2. 신분증 제시
  3. 신분증을 통한 본인확인
  4. 전자이미지서명 입력기에 서명(제3자가 알아 볼 수 있도록 정자체로 서명)
  5.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출력
  6. 본인서명사실확인서 기재작성(용도등)
  7. 발급대장에 기재사항 작성
  8. 발급대장에 서명
  9. 민원인에게 본인서명사실확인서 교부
  10. 수요기관 등에 제출

발급기관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기관
신청대상 발급기관
내국인, 재외국인, 국내거소신고를 한 재외국민 시청, 구청, 동주민센터
외국인, 국내거소신고를 한 외국 국적동포 시청

수수료: 600원(단, 2015. 12. 31.까지는 300원)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전자본인서명확인제도란?

본인이 인터넷상 『민원24』를 이용하여 용도 등을 기재한 후 공인인증에 의하여 확인함으로써 그 발급시스템에 저장된 표준화된 정보이며, 이는 인감증명과 같은 효력을 가짐. (2013. 8. 2. 시행)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의 흐름

민원인이 민원24에서 발급신청을 하면 전자본인서명확인서가 전자적으로 발급되어 발급시스템에 저장, 민원인이 발급증을 출력하여 행정기관에 제출하면 행정기관은 발급증을 통해 온라인상(e-하나로 민원포털)에서 발급내용 확인 후 민원처리

발급절차

민원인이 민원24(www.minwon.go.kr)에서 발급(※대리발급 불가)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절차
사전 절차 발급 신청절차
  1. 본인이직접 읍·명·동주민센터 방문(최초 1회)
  2. 발급시스템 이용승인신청서 작성, 신분증 제출(민원인)
  3. 신분증 확인(공무원)
  4. 이용승인 후 업무처리확인서 발급(공무원)
  1. 민원24접속(www.minwon.go.kr)
  2. 공인인증서 로그인
  3. 복합인증 등록 및 로그인
  4. 검색(전자본인)
  5. 임시비밀번호 변경
  6.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작성-수요기관 지정 : 00시 00과
  7. 발급증 출력 및 수요기관 제출

수수료: 무료

인감증명서와 비교

본인서명사실확인서와 인감증명서와 비교
구분 인감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사전절차 사전 인감신고 없음 사전이용승인신청(최초1회)
신청주체 본인 또는 대리인 본인(대리불가) 본인(대리불가)
신청방법 증명청 방문 발급기관 방문 민원24(온라인)
본인확인 신분증 확인(신분증으로 확인 곤란 시 무인확인) 신분증 확인(신분증으로 확인 곤란 시 무인확인) 온라인상 확인(발급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등)
  • 전자본인서명 확인서 홍보 리플렛 [다운로드]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이용확대 보도자료(행자부) [다운로드]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홍보동영상 [동영상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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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17.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