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천시농업기술센터친환경 건강농업농업인이 행복한 농촌을 만들기 위해 영농현장에서 함께하겠습니다.

인삼

체험관광정보 > 지역주요농산물 > 인삼
인삼
인삼

인삼은 면역력증진, 피로회복, 혈행개선, 기억력 증진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천은 전국의 3.4%, 경기도의 15.1%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특성

우리나라의 인삼은 옛날부터 정치·경제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으며, 주변국들과의 분쟁의 발단이 인삼에서 비롯된 것이 많았다. 야생채취 및 임간재배가 1900년대 들어와서 개성지방을 중심으로 기업적인 인공재배(밭재배)법이 발달되었으며, 한국전쟁 이후 강화, 풍기, 금산 등 여러 지방에서 재배가 성행되고 있다. 특히 이천지역은 재배면적이 600여ha 정도로 전국의 3.4%, 경기도의 15.1%를 점유하고 있다.

인삼은 두릅나무과(Araliaceae)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로서 우리나라의 고려인삼 외에 세계적으로 중국과 히말라야 등의 전칠삼, 북미지역의 화기삼 3종류가 많이 재배되고 있다.

효능

인삼의 우수한 효능은 국내외에 많이 알려져 있으며, 동의보감 3,944개의 처방전 중에 인삼이 들어간 처방전이 653개에 달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공전에 등록된 효능은 면역력증진, 피로회복, 혈행개선, 기억력 증진의 4건이다. 특히 최근에는 인삼 고유의 유효성분과 향기성분을 이용한 화장품, 생활용품 개발과, 스파, 아로마테라피 등의 웰빙바람 속에서 신산업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
담당자 :
전화번호 :